본문 바로가기

걸어가는 길 - 산행기

망월사전나무의 부음(訃音)

망월사전나무 부음(訃音)

 

-해탈문계단-

 

한가위 담날 울 식구 셋(아내와 둘째)은 산행에 나섰다. 어제 늦은 오후 군산처남내외와 막내처제가족의 예방으로 얘기꽃 피웠던 우린, 둘째가 늦잠으로 뭉그적대는 통에 산행출발도 늦었다. 붐비는 망월역사를 빠져나와 쌍용사를 곁눈질 훔치고 원도봉계곡에 들었을 땐 11시가 넘었다. 시간도, 몸 상태도 썩 좋은 편이 아니라서 망월사에 가서 포대능선을 올라 하산코스를 결정하자고 했다.

 

 

땡볕에 푸나무들의 녹음이 축 처졌나싶었는데 연유는 골짝의 하얀 바위들이 맨몸 들어낸 갈수(渴水)를 앓고 있어서였다. 깊은 도봉계곡이 물 한 방울 없는 된 가뭄이란 걸 실감케 했다.

물 없는 골짝은 앙꼬 없는 찐빵이라. 게다가 밤새움컨디션까지 안 좋아선지 모처럼의 울 식구만의 산행인데 신바람이 안 났다.

 

-두꺼비바위-

 

폭포가 눌러 붙은 오줌자국마냥 하얀 바위에 찌질 맞은 시늉을 내고 있다. 골짝을 한참 오르니 엄홍길씨의 생가 터라. 그가 산악인으로 대성할 수 있었던 연원을 짐작케 한다. 우린 바위에 걸터앉아 물 한 모금씩으로 갈증을 쫓으며 엄대장 얘길 했다. 그가 오버행어한 두꺼비바위가 짙은 녹음 속에서 불볕하늘을 째려보고 있다.

날 죽일 작정이냐?’ 이냔 투다. 두꺼비의 원망 섞인 눈길 저만치에 소요산도 힐거니 응수하고 있다.

 

 

매월당이 계신다면 진즉 기우제라도 올렸을지 모른다. 가뭄에 결코 상쾌하달 순 없는 골짝산행을 땀 훔쳐내며 명절연휴를 보내려는 현대인들의 산행이 줄 차게 이어져 우릴 놀래 켰다. 덕제샘(부적합판정 표찰을 달았다)에서 입술을 적시고 정오를 한참 지나 망월사 높은 담벼락아래 닿았다.

 

-2015.8.16 낙뇌사부고를 단 전나무-

 

근데 이게 웬 일이냐? 수문장 전나무가 무참히 두 동강이나 방치된 채였다. 깎아지른 망월사요람을 지렛대마냥 이백여 년 버티어내며 하늘을 뚫던 거목의 기세가 사지절단에 몇 토막 났으니 이 무슨 변고인고?

그의 죽음에 넋 나간 망월사는 “2015.8.16일 낙뇌로 쓰러졌다고 간단히 부음을 적어 놨다.

 

-무위당-

이백여 년을 동거한 문지기의 죽음에 너무 홀대한 치상인가 싶어 마음이 언짢았다. 하긴 생과사가 다름아닌 여일함이니 전나무의 벼락에 유난떨 일도 아닌성싶었다. 해도 한 가닥 아쉼은 지금 망월사스님들은 어떤 분들일까? 양기가 펄펄 넘친다는 망월사의 정기를 잘 다스리는 기센 스님이 상주하심 전나무의 벼락은 피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스쳤다.

 

-낙가보전 앞의 울 식구-

 

예부터 망월사엔 양기 넘치는 스님이 상주해 도량을 융성시켰던 사찰 이였다. 칼날처럼 예리한 화강암바위들이 즐비하게 연봉을 두른 화채산의 도봉산명당에 자리한 망월사는 우리나라에서 제일 높은 곳의 사찰이라 했다.

북한`도봉산자락의 마흔 한 개의 사찰을 굽어보는 명찰로 신라 선덕여왕(639)때 해호가 창건했단다.

 

 

1066년 혜거국사가 중창하였으나 열네 번이나 전란과 화마로 소실 될정도로 양기가 드센 절 이였다. 마의태자가 머물다 금강산으로 향했고, 육두문자설법으로 세인들을 주눅 들게 했던 양기의 화신 무애도사춘성스님이 주지로 머물렀다. 망월사는 사위를 조망하면 할수록 멋있고 가슴 확 트이게 하는 사찰이다. 난 아니, 아내와 둘짼 이처럼 자연과 혼연일체가 돼 운치 넘치는 빼어난 사찰은 여태 마주한 적이 없다고 연 탄성이었다.

 

 

포대능선과 나락능선의 협곡천길 단애에 층층요새처럼 기품 있게 안좌한 사찰들은 선인들의 풍수학과 심미안이 어느 경지였을까? 하고 상상의 나랠 펴게 한다.

영산전,낙가보전,약사전,범종각,독성가,설법루,무위암,천중선원,문수굴,해탈문 등등 빼어난 한 폭의 그림을 보는 듯하다.

 

-낙가보전-

 

혜거국사의 부도탑은 수직단애 위의 영선원 뒤 골짝에 은밀하게 자리했는데 참으로 안온한 천당 같았다. 산짐승이나 새들만이 내왕할 세인들의 시선에 절대 띄지 않을 명상의 자리란 생각이 절로 났다.

천중선원을 에둘러 가파른 계단의 해탈문을 다시 통과 문수굴 밑 천봉선사와 태흘선사부도비를 훑고 문수굴을 참배 나서면 짙푸른 전나무의 기세와 맞닥뜨렸었다.

 

-혜거선사부도탑-

전나무가 음용하며 양기 팍팍 쏟을 수 있었던 거암석간수를 한바가지 들이키고 그를 쳐다보며 경내를 내려서는 발걸음은 자못 경외감 이였다. 근데 하늘이 뻥 뚫렸다. 그 위풍당당한 거목이 쓰러져버린 탓이다. 사라진 전나무의 허허함이 망월사를 허탈하게 해버린 그 뭔가를 안타깝게 했다. 그를 앞세웠던 낙가보전과 적광전의 2층 누각도 쓸쓸해 보인다.

 

-수직단애 위의 영선전-

나무 한 그루가 명찰(名刹)의 기상을 부유케 함인가! 지상에 영원한 건 없다. 실체는 언젠가 멸한다. 다만 혼(.생각)만이 영생할 뿐이란 걸 전나무가 말하고 있나싶었다. 설마 기센 춘성스님이 계셨다면 전나무는 오늘도 낙낙장송할까? 스님의 양기가 낙뇌를 커버했을 수도 있었을 것 같은 생각이 드니 말이다.

 

-작년 식목일 때 졉견했던 전나무-

 

화채산양기 온 몸에 휘감고

드센 절간 수문장으로

이백년을 버텨온 그대

생사여일타고 홀연히 가심

허허한 자리 어찌하며

구멍뚫린 천공

누구 팔로 우산 할거나

 

골수 짜내던 바위도

감로수 음복할 님이 안 계셔

정이 바닥나

불심도 발원도

허허로이 맴도누나

수좌 하나 키우시지 않고

 

                                                 <망월사전나무>

 

-작년 문수굴 앞에서 본 전나무-

 

죽었다가 살아난 예수 믿어야 천당 간다, 고? 그래 예수가 죽었다가 살아났다고? 그건 거짓말이다. 죽었다가 새벽에 살아난 건 내 좆이다. 그러니 차라리 내 좆을 믿어라.”라고 춘성스님이 일갈하자 세인들은 포복절도 까무러졌단다.

퍼스트레이디 육여사 생신에 잔뜩 뜸들여 한다는 법문이 오늘은 육영수 보살이 지 에미 보×에서 응아~하고 나온 날이다!”라는 파격에  연회장은 일순 숨이 멎었다던  그 스님이 그립다.

 

-뻥 뚫린 천공,좌측애 전나무가 있었다-

 

대여섯 살 먹은 손주에게 수백 억 주식을 증여하는 재벌의 세상, 적십자회비 안 내야 장차관자리 넘 볼 수 있고, 온갖 비리에 오리발 잘 내밀어야 고위직인사철에 오르는 정부라 춘성스님이 생각나는 게다.

젊은이들이 삼무인생헐조선을 염불(?)하는 세상이니 말이다.

 

-해탈문-

스님은 뭐라고 한 말씀 내 뱉으실까? 한 때 중동으로 내 보내라고 득

달이더니 이젠 기업체에 일자리창출 하라고 독촉하는 판이다.
조변석개 말뿐이니 젊은이들이 헐조선을 씨부렁대다 산에나 오르자하고 이렇게 도봉산엘 꾸역꾸역 모여드는지 모르겠다. 더도 덜도 말고 한가위만 하라는 명절연휴에 말이다.

 

 

춘천시가엘 간 막내가 출발했다는 전화다. 그래 하산해야 된다고 아내가 보챈다. 집까지 두 시간 남짓 걸릴 테니 지금 하산해야 된단다. 명절에 가고 싶은 곳이 도봉산망월사였는데 쓰러진 전나무가 헬조선, 춘성스님을 생가나게 하는 거였다. 그나저나 비가 좀 와야 할 텐데~

 

-천봉선사뷰도비와 문수굴-

생기 잃은 푸나무들이 낙엽 아닌 낙엽을 가을 한 가운데처럼 매달고 있다. 세상에 영원한 건 없다. ()도 권세(權勢)도 한 순간이다. 영원한 건 사람의 마음을 얻는 길이다. 전나무마냥 누군가의 버팀목 아니면 우산이 되는 삶이여야 할 것이다.

나아가선 사찰에 내리친 벼락을 온 몸으로 맞아 쓰러지며 망월사의 수호신 노릇한 일생을 채 받던지 말이다. 

 

-범종각=

 

세상의 높은 집 다 내주고

넓은 땅 부자들에게 다 퍼 주고

바위 틈새에 제 목숨 하나 붙일 흙 마련한

진달래 향기 천 리를 불붙이듯

사방이 온통 막혔는데도

막혔던 가슴 훤히 뚫리니 웬일이냐

후략- <박몽구의 시>

 

-계총선사 부도비-

 

구차스런 부와 권위 따윈 빨리 내려놓아야 평안할 것이다.

부와 권위란 놈의 노예로 평생을 문드러질 거라면 몰라도 말이다.

2015.09.28.

http://pepuppy.tistory.com/591

http://daewha.tistory.com/ 에서 춘성스님을 뵐 수 있습니다.

 

 

-석천, 아래 전나무의 부음 탓인지 갈수였다-

 

-문수굴내에서의 필자. 작년-

 

 

-적광전뒤의 포대암능선-

 

-용굴-

 

 

-엄홍길생가 터-

 

 

-쌍용사-

-도봉골짝서 본 소요산-

 

-마른폭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