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걸어가는 길 - 산행기

삼성산(三聖山)칼바위 & 삼막사(三幕寺)

삼성산(三聖山)칼바위 & 삼막사(三幕寺)

삼성산 깃대봉
원효굴의 조망권

오전8시반, 관악산공원입구 등산로에 들어섰다. 언젠가부터 벼르고 벼르던 삼막사답사와 삼성산트레킹이다. 최근에야 알게 된 삼막사의 비경과 비사(秘史)탐방은 마침 큰애네가 홍천으로 2박3일 여행을 떠나고 모레부턴 장마전선이 북상한데서 지체할 수 없었다. 관악산등정인파가 아침 숲을 설레발친다. 물레방아 갈림길에서 우측 관악둘레길2구간으로 빠졌다. 근디 한참을 가도 나 혼자뿐이다. 이정표도 없다.

들`날머리
삼막골짝의 피서인파
물레방아 갈림길에서 우측 관악산둘레길2구간으로 진입하여 칼바위능선을 향한다

 둘레길 산책중인 중년부부와 마주쳐 ‘삼막사등정길이 맞느냐?’ 고 묻자, ‘길은 있는데 엄청 힘들고 머니까 다시 내려가 물레방아 갈림길에서 골짝 길로 직진하라.’고 친절을 베푼다. 한참을 가다 40대 장년을 조우 또 물었다. ‘가보질 안 해 잘 모른데 줄곧 바위계단이라 어렵다 한다.’면서 시큰둥했다. 다시 한참 후 갈림길에서 3인의 트레킹족을 만나 삼막사 길을 물었다. ‘저기로 좀 가면 이정표가 있다.’며 의아해 한다. 얼핏 늙은이가? 하는 눈치였다.

삼형제바위
호랑나비 애벌레

‘삼성산칼바위’이정표가 그리 반가웠다. 햇살이 숲을 비집으며 음지를 샅샅이 일깨우는 신선한 아침정기를 배 터져라 마신다. 이따금 인사 나온 바위무더기 - 돼지코바위와 남생이바위가 반갑다. 바위동네다. 바위군상을 뛰어넘는 가파른 계단도 줄차다. 간혹 조망돼는 시가지와 관악산줄기가 내 위치를 가늠케 한다. 가뭄에 콩 나듯한 산님을 만나면 인사를 하는 것만으로도 위안이 된다. 도대체 왜 이 멋있는 바위산행을 겁부터 주는 걸까?

관악산연주대 능선 우측에 삼성산이 있다
칼바위 이정표를 마주하며 비로써 안심이 됐다
돼지코바위

네 명의 산님이 바위에 걸터앉아 쉬고 있다. ‘초행입니다. 삼막사 아직 멀었지요? 칼바위능선 밟으려 부러 일로 왔는데~?’ 라고 불쑥 꺼내 묻는말 끝에 ‘아주 잘 왔어요. 좀만 가면 칼바윕니다. 골짝산행 볼 거 없어요.’라고 응원(?)해 준다. 돌산에 들어섰다. 만물상바위동네다. 칼바위능선이 아니라 만물상바위 전시장 미로(迷路)다. 모난 놈은 없고 모두 두루뭉술 반질반질하며 천태만상이라 완상(玩賞)의 재미가 쏠쏠하다.

만물상 틈새로 태극기가 나붓댄다. 깃대봉이 태극기를 꽂고 숨바꼭질을 한다. 깃대봉바위는 신의 걸작이다. 바위가 표현할 수 있는 최상의 아름다움을 집약했다. 놈들의 미감(美感)에 몽롱해진다. 배낭을 벗고 육포를 씹으며 놈들 속에 파고든다. 삼막골짝 바람이 천상의 사이다다. 원효가, 의상이, 윤필이 이곳을 소요하다 산기슭에 선좌(禪坐)를 튼 소이를 짐작할 만했다. 서기 677년 원효와 의상, 윤필스님은 막(幕) 세 개를 지어 가부좌에 들었다.

남생이 바위

일컬어 일막, 이막, 삼막을 지었는데 그중 일막과 이막은 소실됐고 삼막만 남아 절 이름이 ‘삼막사’라 하고 산 이름도 '삼성산'이라 불렀다. 또한 무학(無學), 나옹(懶翁), 지공(智空) 세 고승이 절 짓고 수도하여 삼성산이라고도 한단다. 끝날 줄 모르는 바윗길과 계단은 내리막에 들어 남무아비타불 선돌이 숲속의 삼막사를 가리킨다. 느닷없는 포장도로다. 산불진화용 임도 내지 삼막사진입 길일 테다.

물범새끼

 삼막사불이문(不二門)을 통과한다. 가파른 지형의 삼막사는 원효굴을 참배하고 싶어도 지그재그 빡센 계단이 발길을 멈추게 한다. 평정을 유지하고 경건한 마음으로 오르라는 경계일 것이다. 천길 선바위꼭대기에 가부좌한 석상이 원효스님일 테다. 내 같으면 배고파 내려오고 싶어도 다시 오를 걱정에 그만 뒀을 것이다. 고승들의 선심을 어찌 헤아리리요. 옹기종기 모아든 첩첩협곡이 한 폭의 동양화다.

칼바위능선에서 잠시 쉬고 있는 산님을 흉내내고 있는 바위

칠성각을 향한다. 내가 꼭 보고 싶은 건 남녀근석(男女根石) 성기바위인데 돌계단길이 꽤 길다. 역시나 수태를 간절히 기도하려오는 부인이 마음을 추스르고 사무처야 할 테니 쉽게 기도처에 닿으면 멋쩍을 터. 아~! 이 무슨 조화인고? 남근과 여근이 사실성(事實性)인데 여근엔 음액(陰液)이 삐죽 솟았다. 오늘 삼막사의 성기바위만 답사한 것만으로도 4시간의 산행은 보상받고도 넘친다. 후사를 기원하는 부인이 이 깊은 삼막사를 찾아야만 했을 간절함을 공감했다.

▲가파른 계단은 끝이 궁금했다. 등산초입 때 칼바위코스를 만류한 까닭을 알 수가 있었다▼

삼성산을 향해 다시 산허리를 오른다. 삼성산정상을 오르는 바윗길도 바위콘테스트장이다. 근디 선바위 세 개가 두 군데나 있어 삼성산의 비하인드 스토리가 될 만하다. 송신탑이 있는 정상은 접근불허다. 무너미고개를 향한다. 무너미고개 삼거리에서 삼막산골짝을 더듬으며 호수공원으로 하산할 심산이다. 삼막산골짝은 울창한 수목 속에 전망무제다. 등산로가 험하지 않고 물길이 있어 산님들이 선호하나 싶었다.

안양시내가 솔액자 속 그림으로 남는다

호수공원에 들어섰다. 산책객과 피서인파로 북적댄다. 갈수기 탓에 웅덩이에만 물이 있는데도 골짝은 야단법석이다. 나도 물웅덩이에서 족욕을 하며 반시간쯤 산행을 복기하며 희열에 잠겼다. 삼막사산행은 누가 뭐래도 돌산과 칼바위능선 길을 추천하고 싶다. 하산 길에 삼막골짝 물길에 피로를 씻어 금상첨화라. 홀로산행은 내 마음대로라 좋다. 대신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오늘 열락을 만끽케 해준 삼막사와 삼성산 이었다.                 2023. 06. 24

▲쐐기돌▼
▲바위가 연출 할 수 있는 최상의 미감을 집적한 아름다운 깃대봉▼
관악산에 6개, 삼성산에 5개의 국기봉이 있다.
칼바위능선이 아니라 만물상 전시장이다
물개바위
햄버거바위
팽귄바위
▲바윗길▼
암송의 연애질은 삼성산도 어김이 없고~!
남무아비타불 입석바위
공알바위
속삭임
숲속에 삼막사가 보인다
박쥐바위
반월암 입구
▲삼막사 불이문▼
육관음전. 삼막사는 1394년 무학대사가 국운( 國運 )의 융성을 기원하고 태조의 왕명으로 중건 되었다 .
범종각과 추도비
망해루(좌)와 명부전. 망해루는 청명한 날 서쪽의 서해가 보인다고 하여 망해루라 일컬었단다. 명부전의 지장보살(地藏菩薩), 십대왕(十大王), 판관 중 십대왕상은 보물이다
육관음전 불전
삼층석탑과 정조 때의 인물인 김창영(金昌永)의 탄생전설을 지닌 거북모양의 감로정석조(甘露井石漕). 삼층석탑은 삼막사 스님인 김윤후 (金允候)가 몽골 군의 원수(元帥)인 살리타를 살해한 뒤 사찰에서 승적을 기념해 세운 탑이라 전한다.
천불전
월암당
칠성각입구
지운영이 백련암자에 은거할 때 조성한 연못
원효굴에 이르는 가파른 계단은 탐방객들을 빠꾸시키기 일쑤다. 선좌에 들어 배고프면 기갈을 어찌했을꼬?라는 철딱서니 없는 잡념이 앞섰다. 고승들의 수도행위는 상상을 절한다.
▲바위꼭대기에 간당간당 들어선 원효굴은 삼막사의 압권이다▼
원효굴
원효굴에서 조망
아미타삼존불
사적비
삼귀자(三龜字)는 종두법을 실시한 지석영의 형 지운영(池雲英)이 1920년에 인근 백련암지에 은거할 때 쓴 글자로, 가운데는 거북이의 등을 표현한 상형문자이고 우측 '귀'글자는 현재도 쓰는 글자다.
칠성각 계단진입로
상불암방향이 삼성산정상길인데 간과한 통에 삼막사를 다시 한 번 휘돌았다
▲여근바위▼
남근(男根,150㎝)석과 여근(女根,110㎝)은 천연 선바위다. 이 바위를 만지면서 후손과 번영, 무병장수(無病長壽)를 기원하면 효험이 있단다. 4월초파일과 7월 칠석날엔 경향각지의 사람들이 참례히여 촛불을 켜고 삼색과일을 차려놓고 치성을 드린다. 성기숭배(性器崇拜) 사상(思想)은 다산 및 풍요를 기원하는 우리의 민간신앙이다. 그림자는 필자의 모습인데 글을 쓰면서 이 관음증(?)장면을 알아챘다
높이 110cm의 여근바위, 사실 이 여근바윌 보려고 삼막사행을 꿈꾸었던 바다
여근석 바로 옆에 있는 높이 150cm의 남근바위, 불알이 사실적이다
▲칠성각▼
▲칠성각 마애삼존불은 영조 39년(1763년)의 작품으로 칠성신앙과 다산신앙이 결합된 불교와 민간신앙의 결합상태를 매우 사실적으로 표현했다▼
1960 낙서바위
▲거대한 입석바위 앞에서 한참을 뭉그적댔다▼
삼성바위
▲삼성산 기상대▼
삼성산정상 기상대는 접근불가다
삼성대
삼막골 너덜지대
토욜 오후엔 마당바윌 전세낸(?) 여인들! 과일과 냉커피 한 잔의 서비스에 난 마당바윌 내줘야 했다.
▲삼막골짝은 갈수기인데도 피서인파로 북세통을 이뤘다▼
자하정
▲호수공원▼
빨간선이 산행코스, 삼막사는 삼성산 아래 네모꼴 지역

# 관악산공원입구 - 물레방아 갈림길(관악산둘레길2구간) - 돌산 - 칼바위능선 - 만물상 - 깃대봉 - 칼바위조망대 - 남무아비타불바위 - 삼막사 -  원효굴 - 여근바위와 남근바위 - 삼성산 - 삼막골 무너미고개 - 호수공원 - 관악산입구 (5시간)

'걸어가는 길 - 산행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악산의 여름정취  (0) 2023.08.26
인왕산 석굴`천향암과 수성동계곡  (1) 2023.07.18
성산(城山) & 재인폭포  (3) 2023.06.02
고대산에서 품은 앵초  (1) 2023.05.19
법화산 숲길 트레킹  (0) 2023.0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