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감-그 미지?

호랑이보다 무서운 손님(?)과 돔 페리뇽(Dom Pérignon)

호랑이보다 무서운 손님(?)과 돔 페리뇽(Dom Pérignon)

 

 

지난 주말 여름방학을 서울에서 나겠다고 막내가 은일 대리고 귀국했다. 베이징초등교의 하기방학은 2개월쯤 되어 해마다 한글과 수학학원을 다닌다는 핑계(?)지만 울 부부에겐 반갑고도 귀찮은 손님이기도하다. 특히 아내에겐 애증이 더하다.

 

 

딸이 친정에 온다는 건 맘 놓고 쉰다는 속내도 있다는 걸아는 아낸 어미로써 분골쇄신하려는데 더위와 늙은 몸뚱이가 마음 같잖아서이다. 딸과 손녀를 즐겁게 해주고픈 어미의 심정은 만고진리다. 해서 방학이 끝나 헤어질 땐 다음방학 땐 오지 말라고 언중유골 실토하지만 우스갯말이 돼 방학시작 무렵엔 다시 전화로 귀국날짜 잡느라 즐거운 실랑일 벌린다.

 

 

이번 여름방학도 한 달 전부터 맘 풍선 띄우며 상봉을 기다린 울 식구들이었다. 호랑이보다 더 무서운 게 여름손님일진데 딸애는 열외(?)일까? 애주가인 막내가 귀국하자마자 둘짼 카페`바오밥에 예약을 서둘렀다. 하여 비 내리는 오늘밤에 울 식구 모두가 홍대 앞 카페`바오밥을 찾았다.

 

 

아내가 만든 잡채를 맛있게 먹었다는 S에게 잡챌 선물하겠다고 약속했던 아낸 오후에 잡채를 만들었다. 내친김에 닭죽을 만들고 닭발구이를 사서 바오밥에 들어섰다초저녁이라 한가한 카펜 울 식구들로 왁자지껄해졌다. 테이블에 음식을 늘어놓고 샴페인을 터뜨렸다.

 

 

얘기꽃을 떠들썩하게 피우며 와인 한 병을 비우자마자 둘째가 돔 페리뇽을 주문하고 막내는 호들갑을 떨었다. S가 와인저장고에서 꺼내온 화이트와인을 쳐다보며 둘째와 막내가 여간 흡족해한다. S가 와인그라스에 한 모금의 돔 페리뇽을 따라 아내에게 시음을 청한다. 아내가 와인을 흔들어 그라스에 코를 드밀고 있다가 입술을 적시며 입안에 머금고 탄성을 연발한다.

돔 페리뇽

 

어때요?” S와 둘째가 동시에 아내에게 묻고 있었다.

~, 가볍고 달다름한 바몬드향이 입안을 가득 풍미한다고 할까!”라며 품평을 하는 아낸 그라스를 코끝에서 때놓을 줄을 모른다.

S가 따라놓은 돔 페리뇽와인잔을 우리 모두 부딪치곤 약속한 것처럼 그라스에 코를 드밀었다. 모두 눈을 지그시 감으며 그 무엇인가에 취하려들었다.

 

 

마치 그리해야만 하는 와인인 것처럼 말이다. 그실 술맛 모르는 나는 연한 쵸코향이 입안을 풍미하며 약간은 떫은맛이 도는데 식구들은 저마다의 감탄사에 호들갑이라 난 돌연변이라도 된 기분이었다. 내가 S에게 물었다.

돔 페리뇽이 무슨 술인데?”

프랑스 산 최고급 삼페인으로 유명하죠.”

그럼 술값도 상당하겠다?” 라고 내가 묻자, 둘째가 면세점에서도 10만원을 호가한단다.

 

 

그러니 술집에선 몇 십만 원을 호가한다는 게다. 난 다시 술잔을 입가에 대고 향미를 체감해봤지만 그윽한 향기에 혀끝을 감싸는 쌉싸름한 맛이 목덜미까지 똑 쏜달까? 식구들의 상찬에 얼떨떨했다. 둘째가 돈 페리뇽신의 물방울이라 부른다며 애찬송을 늘어놓았다.

프랑스 샹파뉴지방에 오빌레르 수도원이 있단다.

 

 

1668년 피에르 페리뇽이란 30세의 맹인 수도사가 부임하여 수도원의 와인관리자가 된다. 지중해성기후인 이곳 와인저장고에서 추운겨울동안 숙성한 와인이 봄이 되면 높은 온도에 재 발효 되면서 하고 와인병이 터지는 걸 그 수도사가 목격한다. 그는 47년간 와인연구에 열정과 정성을 쏟아 병속의 온도와 탄산까스 압력에 유리병이 깨져버린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하여 깨지지 않는 유리병과 코르크마개를 만들어 삼페인 제조기법인 샹파뉴에 이르러 포도주정재술과 제조법을 완성 돔 페리뇽을 탄생시켰단다. 그는 마침내 1694년 돔 페리뇽 26병을 만들어 판매했다. 페리뇽은 동료들과 샴페인시음을 하면서 형제님, 나는 지금 은하수를 마시고 있어요.’라고 자탄했다나!?

 

 

그후 샴페인이란 이름은 프랑스샹파뉴지방에서 생산되는 발포성와인에 붙는 이름이 됐다. 코르크마개를 뺄 때 하고 터지는 소리와 넘쳐흐르는 하얀 거품과 기포는 축제와 쾌락의 음료로 사랑받기 딱 이었다. 돔 페리뇽은 루이14세와 15세의 식탁에 오르면서 프랑스귀족의 음료가 된다. 루이15세의 후궁 이였던 마담 드 퐁파두르 후작부인은

여자가 아무리 마셔도 취하지 않는 와인이라 칭송하며 상류사회의 사교음료로 애용하는데 절대적인 기여를 한다.

 

 

1832년 오빌레르 수도원을 복원하면서 수도사 피에르 페리뇽의 열정과 탐구정신을 계승하며 탄생시킨 주인공은 모엣&상동 매종이다. 그들은 처남남매간으로 선대부터 만들어 온 포도주에 일생을 걸어 신의 물방울이란 돔 페리뇽을 탄생시킨 거였다. 나아가 최소6년이상 된 빈티지와인만을 세상에 출시한다.

 

 

돔 페리뇽은 1952년 영국엘리자베스여왕 대관식용 삼페인으로 사용 후 각국의 공식만찬과 행사용으로 애용된다.

찰스왕자와 다이애나비, 에드워드8세와 심프슨부인 결혼식에도 사용했다. 처칠수상이 즐겼으며 마릴린 먼로는 돔 페리뇽 350병을 욕조에 풀어 목욕했을 정도로 기이한 스토리텔링을 스스로 만들어가고 있는 셈이란다. 한 병에 20만원 친다면 7천만 원짜리 돔 페리뇽삼페인으로 목욕한 마릴린 먼로의 체취는? 나아가 동침했을 남자는 어땠을까?

 

 

울 식구들의 상상의 입방아는 돔 페리뇽 맛깔 못잖게 떠들썩해졌다. 사람은 뭔가에 미처 끝장을 봐야 궁극에 이른다. 수도사의 불광불급(不狂不及)이 포도주라니 웃긴다? 밖은 장대비가 쏟아진다.

울 식구들은 래드와인 한 병을 더 마시고야 콜택시를 탔다. S가 배웅하며 아내에게 당부한다.

어머님, 저 닭죽은 좋아하지 않아요.”

2018. 06.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