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기

강화나들길 14 - 초지진포구 횟집

강화나들길 14 - 초지진(草芝鎭)포구 횟집에서

강화나들길14 - 해안의 갱쟁이 풀과 억새
강화해협물은 탁하다

청명한 가을아침인데 한기가 호주머니까지 파고든다. 8시 반에 집을 나섰다. 동서(同壻)내와 강화도초지포구 횟집에서 점심을 먹기로 약속해서다. 동서가 가끔 찾았다는 영순호횟집은 푸짐하게 차린 싱싱한 회를 포식하면서 미련이 남아 약속한 두 번째 강화도횟집나들이다. 네 명이 4인분을 주문해 먹다먹다 생선뼈다귀 탕은 테이크`아웃 했었다.

초지대교

일찍 출발해야 좋은 자리 잡아 식도락만끽하다 일찍 귀가할 수 있다고 어제 밤에 동서가 설레발을 떨었는데, 강화도에 진입하자마자 정체되는 교통은 그걸 실증이라도 하는 듯했다. 초지대교를 건너 강화나들길14 입구 - 초지진 해변길을 5분쯤 달리면 열대여섯 개의 횟집이 늘어섰지만 도무지 회집단지 같지가 않다. 가게정문이 바다를 향하고 있어서다.

횟집단지 앞의 포구와 초지대교
횟집단지 쉽터

영순호집(딴 집은 안 가봐서 모른다)은 오육십 대 아저씨와 아주머니 세 분이 손님 받느라 정신없어선지 고급스런 분위기(?)와는 거리가 먼 집이다. 오직 푸짐한 먹거리로 승부수를 거나싶었다. 농어와 우럭을 비롯한 잡어를 두툼하게 썰어 접시에 수북이 쌓아올린 - 눈썰미 맛은 서푼아치도 없다. 산 낙지를 썰어 내놓는데 완전히 썰지를 안 해 꿈틀대는 낙지토막을 떼어 먹을라치면 여간 곤욕이다.

회집단지 내 영순호▼

조기새끼구이, 멍개, 조개, 큰새우 등 서비스해물이 다 막일꾼 솜씨다. 정갈하고 보기 좋지 않아 먹기 싫으면 먹지마라는 듯싶다. 마지막코스는 생선뼈따귀찌개인데 냄비크기와 양에 놀란다. 초록은 동색(?)이라고 손님들도 다 수더분하고 인심 좋을 것 같은 보통사람들이다. 암튼 식당은 정오가 되기 전에 만석이다. 식당 앞은 바다다. 바다 너머엔 인천 대명항구다. 큰 강 같은 바다의 탁류위에 어선 몇 척이 불침번처럼 유유한다.

강화해협 건너 대명포구

탁류가 흐르는지, 어느 쪽으로 흐르는지, 아님 멈춰 탁류가 된 건지 알쏭달쏭하다. 저 탁류를 거슬러 한양침범을 시도했던 열강의 함선에 우리 군과 민간이 얼마나 살상당하고 수장 됐던가? 1866년, 고종의 천주교인 박해에 항의하려 저 뱃길로 들어온 프랑스군과 싸운 관군이 패하여 초지진이 함락되었고, 1871년엔 미 해병대에 다시 초지진이 함락되니 신미양요였다. 글고 1876년에는 일본군이 강화도에 포격하면서 침범한 한일수호조약 맺어야 했었다.

강화에서 나문재를 경징이풀이라 부른다.  강화부사 이경징이 병자호란 때 강화로 도강할 배를 사적으로 전용 피난민들이 바다로 투신하면서 ‘경징아 나 살려달라’고 절규하다 죽은 피난민들의 토혈이 묻혀 빨개진 풀이라고 ‘경징이풀’ 이라 부른다.
대명항

엊그젠 우리해군이 일장기에 경례를 했다고 구설수에 올랐다. 김정일은 우리 군이 미`일본군과 합동훈련 한다고 트집 잡고 휴전선 하늘에서 으르렁댄다. 자강(自强)은 최고의 안보지만 안보를 핑계로 전술 핵 설치는 자멸의 자충수가 될 수도 있다. 최고의 안보는 전쟁발발의 핑계거리를 없애는 외교정책이다. 미국과 중국의 틈새를 이용하는 등거리외교의 지혜를 짜 내야한다. 군비증강은 군수업자들의 배만 따시게 함이다.

강화나들길14입구 이정표

프랑스, 미국, 일본의 침략에 이은 외래문명에 우리전래의 고유풍속들이 훼손되던 암울한 시대에 우리고장에 대한 애정과 관심에 천착한 강화도출신 선비 화남(華南) 고재형(高在亨1846-1916)이 있다. 과거에 급제하고도 벼슬길 대신 강화17개면 100여 마을을 나귀를 타고를 샅샅이 발길로 더듬어 그 감상을 시와 산문으로 남겼다. 이른바 '심도기행(沁都記行)'으로 오늘 날 ‘강화나들길’의 효시다.  화남선생의 시 한 수를 옮겨본다.

횟집단지 앞에 '강화도령 첫사랑길'이란 안내판도 있다
강화도령 첫사랑길

" 斗頭我步帶春風 봄바람 맞으며 두두미를 걷노라

一府山川兩眼中 온 마을의 산과 내가 한 눈에 들어오네.

明月綠楊諸具榻 밝은 달 푸른 버들 여러 구(具)씨 탁상에서

滿杯麯味使人雄 잔 가득한 술맛이 힘을 내게 하는구나. "

2022. 11. 05

귀로에 우린 대명항에 들려 어판장에 들렸다. 휴일이어선지 발 디딜 틈 없이 활기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