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움의 행복(스크랩)

충격적인 왕실의 더러움

충격적인 왕실의 더러움

유럽 역사에서 왕실을 생각할 때, 광대한 제국들을 통치하고 사치 속에서 살았던 절대적인 권력을 가진 왕들과 여왕들을 생각한다. 그들이 지은 많은 궁전들은 여전히 현존하는 가장 인상 깊은 건축물 중 일부이다. 프랑스의 베르사유 궁전부터 런던의 켄싱턴 궁전까지, 관광객들은 왕실을 방문하며 아름다움과 웅장함에 경탄한다. 그러나, 복원된 궁전들은 몇 가지 중요한 세부사항들을 빠뜨리고 있다. 이것들이 처음 지어지고 실제로 사용되었을 때, 이곳들은 돼지우리보다 더 더러웠다! 오늘날 루브르 궁의 방문객들은 수 세기 전의 악취, 들끓는 쥐, 바닥에 버려진 인간의 배설물 더미와 같은 가혹한 현실들을 모를 것이다.  

배관 - 과거에는 배관이 부족하여 큰 문제가 되었다. 물로 씻을 수 있는 화장실과 흐르는 물이 없었고, 대신 실내 변기가 건물 곳곳에 놓여 있었고 하인들이 정기적으로 청소했다. 수집된 배설물은 이후 광대한 지하 방에 보관되었고, 이것은 결국 누군가가 비워야 했다. Getty Images
똥 푸는 인부들 - 이 일을 맡은 불행한 사람들은 "공 파머", 즉 똥 푸는 인부들로 알려져 있었다. 그들의 일은 말 마구간을 청소하는 것에 비교해 무척 고된 일이었다. 역사적인 기록에 따르면, 4주 후 이 방들은 머리 높이 이상으로 배설물이 가득 찼다고 한다. Shutterstock
자유로운 배변 정책 - 슬프게도 많은 궁인들은 심지어 방에서 변기를 찾기 위한 노력조차 하지 않았다. 때때로 그들은 복도, 계단, 벽난로와 같은 사생활이 있는 곳에 그저 자신들의 배설물을 떨어뜨렸다. Getty Images
루브르에 대한 개탄스러운 논평 - 1675년 파리에 있는 거대한 루브르 궁전의 한 방문객은 이 상황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거대한 계단 위, 문 뒤 등 사람이 볼 수 있는 거의 모든 곳에 배설물 덩어리가 있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인해 매일 그곳은 참을 수 없는 악취를 풍긴다." Getty Images
헨리 8세 (1491-1547) - 헨리 8세의 궁정은 대부분의 궁정보다 커서 더 엉망진창이 되어 버렸다. 다른 유럽의 왕족들과 달리 그는 청결을 우선시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그는 지는 싸움을 하고 있었다. Getty Images
궁정 - 헨리 8세와 그의 궁정은 거의 천 명에 가까운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이것은 상당수의 더러운 사람들이 궁전에 동시에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흐르는 물과 배관 시스템의 부재를 고려할 때, 이것은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이었다. Getty Images
버려진 접시들 - 궁인들은 식사 후에 복도에서 더러운 접시들을 처리하지 말라는 가르침을 받았지만 그들은 이 명령들을 무시했고, 왕은 때때로 자신의 침대 위에서 더러운 접시들을 발견했다.  Shutterstock
아주 비싼 냅킨 - 그들의 배설물을 바닥에 두는 것과 함께, 궁정의 방문객들은 그들의 손을 닦기 위한 수단으로 벽을 장식하는 귀중한 태피스트리를 사용한 것처럼 보였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헨리는 그러한 행동을 한 사람들이 그들의 행동으로 인해 "상처를 입을 수도 있다"고 말하면서 경고를 할 수 밖에 없었다. Getty Images
해충 통제 - 헨리는 잠자는 동안 궁전의 만연한 해충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두꺼운 동물 털로 둘러싸여 잠을 자곤 했다. Getty Images
촬스 2세 (1630-1685) - 영국의 왕족들은 동물에 대한 사랑으로 항상 유명했다. 특히 찰스 2세는 그가 아끼는 스파니엘에 대한 애정으로 명성을 얻었고, 결국 카발리에 킹 찰스 스파니엘이라고 이름 지었다. 그의 침실에는 종종 벼룩이 들끓는 개들이 그와 함께 있었다. Getty Images
악취가 나는 침실 - 17세기 역사학자에 따르면, 이것은 침실들을 "매우 불쾌하게 만들었고 실제로 궁정 전체를 불쾌하고 악취가 나게 만들었다"라고 한다.  Getty Images
악취 감추기 - 결국 왕궁은 불쾌한 냄새를 감추기로 결정했고, 궁궐을 향긋한 식물과 꽃으로 장식했고, 궁인들은 그들의 업무를 수행하면서 그들의 개인적인 악취를 감추기 위해 향수와 향낭을 사용했다. Getty Images
예카테리나 2세 (1729-1796) - 러시아의 유명한 황후인 예카테리나 2세는 독일 출신이다. 그녀는 표트르 3세와의 결혼을 위해 10대에 러시아로 이주했다. 그녀는 여전히 더럽기는 하지만 훨씬 깨끗했던 그녀의 고향 독일 거주지와 대조적으로 러시아 궁전의 더러움에 충격을 받았다. Getty Images
사치와 더러움의 공존 - 그녀는 러시아에 도착했을 때 그녀가 관찰한 이상한 것들 중 일부를 기록했다. "보석으로 뒤덮이고 옷을 훌륭하게 차려입은 여인, 넝마를 입고 빗질이 전혀 안 된 여인, 그리고 썩은 나무 더미와 진흙과 오물로 가득 찬 거대한 뜰을 보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다." 사치와 더러움의 공존은 미래의 황후에게 충격적이었다. Getty Images
베르사유 궁전 - 베르사유 궁전은 현재 화려함의 상징으로 매년 수백만 명의 방문객이 찾고 있다. 하지만 마리 앙투아네트의 시대에 관광객들이 방문한다면 홀에 스며드는 불쾌한 냄새 때문에 기절할 수도 있다. Getty Images
마리 앙투아네트 (1755-1793) - 유럽의 다른 궁전들처럼 프랑스 궁정에서는 청결이 최우선 사항이 아니었다. 여자들은 마음이 내키는 곳이면 어디든 치마를 들어올려 용변을 보곤 했고, 방의 변기는 창문 밖으로 부주의하게 버려졌다. 사실 마리 앙투아네트 자신도 한때 마당을 걷다가 창문에서 버려지는 인분에 맞은 적이 있다고 한다. Getty Images
넘치는 오물 - 궁전에 변소가 존재했지만, 그것들은 잘 관리되지 않았고 많이 활용되어 침실로 넘쳐 흘렀다. 파이프의 부식은 문제를 더 복잡하게 만들었고, 궁전 전체에 광범위한 문제로 이어졌다. 역사학자 토니 스포포스는 넘치는 오물이 때때로 마리 앙투아네트의 부엌을 오염시키고 심지어 왕실의 아이들 방의 안전에 위협이 될 것이라고 언급하며 당시 상황의 심각성을 강조했다. Getty Images
루이 14세 (1638-1715)- 몇 세 대 전, 루이 14세는 대변과 먼지를 제거하기 위해 베르사유 궁전을 일주일에 한 번 청소해야 한다는 규칙을 세웠다. 오늘날의 기준으로는 다소 소박하게 보이지만, 그 당시에 이것은 과했을지도 모른다. Public Domain
영구 거주인 - 이 "우수한" 수준의 청결에 대한 이유는 베르사유 궁전에 있는 그의 궁정에 그가 영구적으로 거주하기로 선택함으로써 루이 14세가 전통에서 벗어났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결과적으로, 궁전은 철저한 청소를 위해 어떤 휴식도 허락되지 않았다. 어떤 순간에도, 베르사유에 최대 10,000명의 주민이 살 수 있었다. Getty Images
건강 및 청결 - 중세 서유럽에서는 일반적으로 목욕을 최소화하는 것이 권고되었다. 이 믿음은 수많은 재앙적인 전염병을 따라 피부를 과도하게 정화하면 모공이 독소와 질병에 취약해진다는 생각에서 비롯되었다. 따라서, 사람들은 기존의 의학적 충고에 따라 가능한 한 목욕을 제한하도록 권장되었다. Getty Images
전염병 - 아이러니하게도, 전염병은 쥐에게 서식하는 벼룩에 의해 전파되었다. 쥐의 유행은 그 시기의 열악한 위생 관행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었다. iStoc
군주의 일상 - 헨리 8세는 의학적 충고에 반하여 규칙적으로 목욕을 하기로 선택한 드문 군주들 중 하나였다. 마리 앙투아네트는 한 달에 한 번 목욕을 하였는데, 루이 14세는 평생 동안 단지 두 번 목욕을 했다는 소문이 있다. Getty Images
제임스 1세 (1566-1625) - 역사 기록에 의하면, 영국의 제임스 1세는 목욕을 완전히 삼갔다고 한다. 그 결과, 그가 자주 드나드는 방들은 그의 끊임없는 존재로 인해 이가 들끓게 되었다고 한다. Getty Images
사회 기반 시설  궁전의 끔찍한 생활 환경으로 인해 사망한 왕족과 귀족들의 정확한 숫자는 여전히 불확실하다. 사회 기반 시설의 진보와 위생과 질병에 대한 지식은 19세기에 들어서야 일어났고, 마침내 유럽을 중세 시대에서 벗어나게 했다. Getty Images

 

"공 파머", 즉 똥 푸는 인부들로 알려져 있었다. 그들의 일은 말 마구간을 청소하는 것에 비교해 무척 고된 일이었다. 역사적인 기록에 따르면, 4주 후 이 방들은 머리 높이 이상으로 배설물이 가득 찼다고 한다. 슬프게도, 많은 궁인들은 심지어 방에서 변기를 찾기 위한 노력조차 하지 않았다. 때때로 그들은 복도, 계단, 벽난로와 같은 사생활이 있는 곳에 그저 자신들의 배설물을 떨어뜨렸다. 1675년 파리에 있는 거대한 루브르 궁전의 한 방문객은 이 상황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거대한 계단 위, 문 뒤 등 사람이 볼 수 있는 거의 모든 곳에 배설물 덩어리가 있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인해 매일 그곳은 참을 수 없는 악취를 풍긴다."

헨리 8세 (1491-1547)궁정은 거의 천 명에 가까운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이것은 상당수의 더러운 사람들이 궁전에 동시에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흐르는 물과 배관 시스템의 부재를 고려할 때 매우 시각한 문제였다. 헨리 8세는 주로 런던의 햄프턴 코트 궁전에 거주했지만, 그는 수행원들과 함께 전국에 있는 60개의 호화 저택을 자주 여행했다. "왕실 여행"이라고 불리는 이 원정대들은 환호를 받았지만, 그들의 진정한 목적은 그들이 만든 오물로부터 휴식을 취하고 궁전 직원들이 그것을 치울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주는 것이었다.
왕실 행사 중에는 배설물을 제거해야 하는 등 큰 혼란을 겪는 경우가 흔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왕과 조정은 임시로 왕실을 비우고 새 궁궐로 옮겨 다니며, 사치스러운 잔치로 인해 더러워진 주변 농경지와 가축들을 복구할 수 있도록 했다.

새 궁궐에 도착한 직후부터 악취가 나기 시작한다고 한다. 이 불쾌한 냄새는 음식물 쓰레기가 바닥에 쌓이는 것, 동물의 배설물, 거주자의 부적절한 개인 위생, 지하 방에 보관되는 인분의 양이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궁전을 데우기 위해 불을 붙이는 일이 잦아 방과 복도는 그을음과 얼룩으로 가득 찼다. 헨리의 궁정은 사람들이 많아서 궁전 직원들이 효율적으로 청소하는 것이 불가능했다. 그 시대에는 왕궁이 일반적인 개인의 초라한 오두막보다 훨씬 더 더러웠다는 것이 정설이다.헨리 8세는 주방 직원들에게 명확한 지시를 내렸다고 한다. 그들이 이전에 했던 것처럼 벌거벗고 있거나 역겨운 옷을 입고 일하는 것을 금지했다. 또한 그들에게 부엌에서 자는 것을 그만두라고 명령했다. 하지만 모두 해결되었을까?

그들의 배설물을 바닥에 두는 것과 함께, 궁정의 방문객들은 그들의 손을 닦기 위한 수단으로 벽을 장식하는 귀중한 태피스트리를 사용한 것처럼 보였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헨리는 그러한 행동을 한 사람들이 그들의 행동으로 인해 "상처를 입을 수도 있다"고 말하면서, 경고를 할 수 밖에 없었다. 헨리는 잠자는 동안 궁전의 만연한 해충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두꺼운 동물 털로 둘러싸여 잠을 자곤 했다.

카발리에 킹 찰스 스파니엘

찰스 2세 (1630-1685),영국의 왕족들은 동물에 대한 사랑으로 항상 유명했다. 특히 찰스 2세는 그가 아끼는 스파니엘에 대한 애정으로 명성을 얻었고, 결국 카발리에 킹 찰스 스파니엘이라고 이름 지었다. 그의 침실에는 종종 벼룩이 들끓는 개들이 그와 함께 있었다. 17세기 역사학자에 따르면, 이것은 침실들을 "매우 불쾌하게 만들었고 실제로 궁정 전체를 불쾌하고 악취가 나게 만들었다"라고 한다. 결국 왕궁은 불쾌한 냄새를 감추기로 결정했고, 궁궐을 향긋한 식물과 꽃으로 장식했고, 궁인들은 그들의 업무를 수행하면서 그들의 개인적인 악취를 감추기 위해 향수와 향낭을 사용했다.
 
예카테리나 2세 (1729-1796), 러시아의 유명한 황후인 예카테리나 2세는 독일 출신이다. 그녀는 표트르 3세와의 결혼을 위해 10대에 러시아로 이주했다. 그녀는 여전히 더럽기는 하지만 훨씬 깨끗했던 그녀의 고향 독일 거주지와 대조적으로 러시아 궁전의 더러움에 충격을 받았다. 그녀는 러시아에 도착했을 때 그녀가 관찰한 이상한 것들 중 일부를 기록했다. "보석으로 뒤덮이고 옷을 훌륭하게 차려입은 여인, 넝마를 입고 빗질이 전혀 안 된 여인, 그리고 썩은 나무 더미와 진흙과 오물로 가득 찬 거대한 뜰을 보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다." 사치와 더러움의 공존은 미래의 황후에게 충격적이었다.
 

베르사유 궁전은 현재 화려함의 상징으로 매년 수백만 명의 방문객이 찾고 있다. 하지만 마리 앙투아네트의 시대에 관광객들이 방문한다면 홀에 스며드는 불쾌한 냄새 때문에 기절할 수도 있다. 마리 앙투아네트 (1755-1793). 유럽의 다른 궁전들처럼 프랑스 궁정에서는 청결이 최우선 사항이 아니었다. 여자들은 마음이 내키는 곳이면 어디든 치마를 들어올려 용변을 보곤 했고, 방의 변기는 창문 밖으로 부주의하게 버려졌다. 사실 마리 앙투아네트 자신도 한때 마당을 걷다가 창문에서 버려지는 인분에 맞은 적이 있다고 한다.

마리 앙투아네트

궁전에 변소가 존재했지만, 그것들은 잘 관리되지 않았고 많이 활용되어 침실로 넘쳐 흘렀다. 파이프의 부식은 문제를 더 복잡하게 만들었고, 궁전 전체에 광범위한 문제로 이어졌다. 역사학자 토니 스포포스는 넘치는 오물이 때때로 마리 앙투아네트의 부엌을 오염시키고 심지어 왕실의 아이들 방의 안전에 위협이 될 것이라고 언급하며 당시 상황의 심각성을 강조했다.

루이 14세 (1638-1715), 몇 세대 전, 루이 14세는 대변과 먼지를 제거하기 위해 베르사유 궁전을 일주일에 한 번 청소해야 한다는 규칙을 세웠다. 오늘날의 기준으로는 다소 소박하게 보이지만, 그 당시에 이것은 과했을지도 모른다. 이 "우수한" 수준의 청결에 대한 이유는 베르사유 궁전에 있는 그의 궁정에 그가 영구적으로 거주하기로 선택함으로써 루이 14세가 전통에서 벗어났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결과적으로, 궁전은 철저한 청소를 위해 어떤 휴식도 허락되지 않았다. 어떤 순간에도, 베르사유에 최대 10,000명의 주민이 살 수 있었다.
 
베르사이유궁전

중세 서유럽에서는 일취약해주 서유럽에서는 일반적으로 목욕을 최소화하는 것이 권고되었다. 이 믿음은 수많은 재앙적인 전염병을 따라 피부를 과도하게 정화하면 모공이 독소와 질병에 취약해진다는 생각에서 비롯되었다. 따라서, 사람들은 기존의 의학적 충고에 따라 가능한 한 목욕을 제한하도록 권장되었다. 진다는 생각에서 비롯되었다. 따라서, 사람들은 기존의 의학적 충고에 따라 가능한 한 목욕을 제한하도록 권장되었다.